이 글은 Bas Aarts의 English Syntax and Argumentation의 내용을 재해석하여 정리한 것이며, 위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2. 기능 (機能, Function)
2.1. 주어 (主語, Subject)
2.2. 술부와 술어 (Predicates and Predicators) ◀
2.3. 직접목적어 (直接目的語, Direct Object)
2.4 간접목적어 (間接目的語, Indirect Object)
2.5 부가어 (附加語, Adjunct)
2.E 연습문제 (Exercises)
2.2 술부와 술어 (Predicates and Predicators)
문장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바로 주부(主部, subject)와 술부(述部, predicate)입니다. 주부는 이전에 다루었던 주어(主語, Subject)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주부는 주어로만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술부는 문장 내에서 주어 이외의 나머지 부분이며, 술부의 역할이 주어를 서술하는 것이다 보니 반드시 술부의 핵심은 술어(述語, predicator)가 됩니다.
- The cat devoured the rat.
[The cat] [devoured the rat]. → [주부] [술부]
[The cat] [[devoured] the rat]. → [주부] [[술어] 술부] - The rat devoured the cat.
[The rat] [devoured the cat]. → [주부] [술부]
[The rat] [[devoured] the cat]. → [주부] [[술어] 술부]
두 예문 모두 술어로 'devoure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어와 술어를 제외한 부분, 즉 A에서 'the rat', 그리고 B에서 'the cat'은 술어와 함께 술부에 포함되는데, 이것은 이 부분이 주어보다 술어와 의미상 또는 형식상 거리가 가깝기 때문입니다. 즉, 술어 'devoured'의 의미를 완성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인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도 술부에 포함되는 것입니다.
술부에 포함되는 요소들은 직접목적어(直接目的語, Direct Object), 간접목적어(間接目的語, indirect object), 보어(補語, complement), 부가어(附加語, adjunct)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주어보다는 주어의 행위 또는 상태를 설명하는 술어와 더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므로 술부에 포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