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사론(Syntax)에 대한 글을 쓰다보니 이와 관련된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Complement와 Adjunct를 구분하는 것에 대해 질문을 주셔서 이에 관한 글을 씁니다.
Complement
Complement는 핵(Head)이 의미를 완성하기 위해 필요한 성분입니다.
(a) He broke the window.
(b) She read the book.
예문 (a), (b)에서 술어동사 break는 깨어질 무언가를, read는 읽힐 무언가를 필요로 하게 되고 밑줄 친 것들이 Complement가 됩니다. 도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지요.
위의 도식에서 보면 Complement인 NP들은 핵(Head)인 V와 등위에 놓이게 됩니다.
핵(Head)이 더 많은 것을 필요로 하면 Complement의 개수도 더 많아야 합니다.
(c) She sent him a bunch of flowers.
(d) He gave her a piece of chocolate.
예문 (c), (d)에서의 술어동사(predicate)들은 ①누구에게 주는지, ②무엇을 주는지를 필요로 합니다. 물론 간접목적어를 생략해서 쓸 수도 있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전후 문맥으로 미루어 알 수 있을 때의 이야기입니다.
가만 보니 Complement는 모두 명사구(NP)로군요. 다른 성분은 불가능할까요? 또, 동사만 Complement를 요구할 수 있는 것일까요? 그리고, 꼭 Complement는 핵의 뒤에만 위치하는 것일까요?
(e) He thinks that she have a serious problem.
(f) I didn't know what to say.
절(cluase)을 Complement로 요구하는 녀석들도 있군요.
(g) She looks at the horse.
(h) He listened to the music.
전치사구(PP)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도 있습니다.
(h) He is pleased with the pary.
(i) They are Enlgish teachers.
형용사가 전치사구(PP)를 요구하기도 하고, 명사가 명사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게다가 명사가 명사를 요구한 경우 Complement는 Head에 앞서서 나타나네요. 모든 예를 다 보여드리면 글이 너무 장황해질 듯 하여 결론만 말씀드립니다. 동사는 물론 명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는 Complement로 명사(구), 형용사(구), 전치사(구)를 요구합니다.
Adjunct
Complement가 필수성분인데 반해 Adjunct는 없어도 되고(peripheral), 원한다면 중첩도 가능(stacke)한 성분입니다. 주로는 부사구(AdvP)나 전치사구(PP)에 의해 구현됩니다.
(j) I visited a shoe store early.
(k) I visited a shoe store in downtown.
밑줄 친 성분들은 술어동사인 visited의 의미를 완성하는 데에 반드시 필요한 성분은 아닙니다. Adjunct인 것이죠.
X'(X-bar)가 아닌 X와 등위에 위치했던 Complement와는 다르게 Adjunct들은 V'(V-bar) 또는 N'(N-bar)와 등위에 놓입니다.
Complement와 Adjunct에 대한 기본 개념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그러나 이 정도로는 별 재미가 없지요. 다음의 밑줄 친 성분들이 Complement인지 Adjunct인지 구분해 보시죠.
(l) I put the book on the table.
(m) I go to school everyday.
(n) I bought a book of poems with red cover.